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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전자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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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즈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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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비즈쿨

‘청소년 비즈쿨’ 운영 계획

목적

학교 경영 비전인 ‘꿈과 끼를 키우는 행복한 학교’를 기본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모의창업 기회를 제공하여 기업가 정신 함양 및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한다.

운영계획

체험활동

체험활동 중심 운영

다양한 내용진행

필수 체험활동 자율 체험활동
고마워Yo! 우리동네 Hero 지역 창업기업 특강
경남메이커페스티벌 청년 창업가
비즈쿨페스티벌 지역중학교 행사
메이커스페이스 경남전자고등학교 플리마켓
구 분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필수 체험활동
자율 체험활동

교육

교과연계 전문교육

드론전자과, 스마트게임과, 전자통신과의 학과 특성에 맞는 교육

교재교육

기업가 정신 및 창업실무 관련 교육

경제수학 관련 교육

동아리 운영

게임과 함께

4차산업 시대에 여가활동으로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는 현실에서, 학생들이 게임에 대한 여러 가지 활동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 모색

사진꽃 피우기

사진을 통하여 지역사회 변화를 기록하고 지역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방안 모색

비즈토랑

매점이 없는 학교에서 배부른 학교생활을 위한 비즈쿨 매점 운영

프로그램 특색

경남 최초 4차산업 관련 학과의 장점을 이용하여 교육과정 속에서 배우는 이론과 사회와의 연결고리를 찾음

전문성을 갖춘 교원 확보로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능

학교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자재를 비즈쿨 활동에 활용하여 체험활동에 더 많은 예산을 편성하여 사용 가능

세부운영계획

비즈쿨 교재 활용교육 운영계획

연번 활용시간 학습내용 교육대상 교육시간 비즈쿨교재
1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 비즈쿨 개요 전교생 1
2 창의적체험활동-동아리활동

방과후 활동

주 아이템 관련 동아리 15 부(미정)
3 정규교과(진로와직업) 기업가정신, 창업실무 1학년 10
합 계 36

시수별 교육 내용

시수 학습내용 대상 교재 활용시간
1 비즈쿨 사업 개요 전교생 비즈쿨 워크북

(창업진흥원

제작)

창의적

체험활동

10 기업가정신(기업의 기초) 1학년 정규교과

(진로와

직업)

기업가정신(기업가 전신의 이해 및 실천)
기업가정신

(기업가의 경영활동,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창업실무(창업의 준비와 절차)
창업실무(창업마케팅, 창업자금과 세무실무)
15 비즈토랑 관련 교육 동아리

학생

비즈쿨 워크북

(창업진흥원

제작)

창의적

체험활동

/

방과후

활동

사진꽃 피우기
게임과 함께 관련 교육

체험활동 운영계획

연번 구분 체험활동명 주요내용 장소 참가대상 참가인원 운영시기
1 필수 고마워Yo!

우리동네 Hero

(거점비즈쿨)

지역사회와 연계한 재능 나눔활동 미정

(창원시 마산합포구)

희망

학생

10명 8월
2 필수 경남메이커페스티벌

(경남중기청)

경남중소벤처기업청 주최 영메이커 경진대회 및 AR, VR체험 미정 1학년 50명 10월
3 필수 비즈쿨페스티벌

(창업진흥원)

부스운영 킨텍스

(고양시

일산서구)

동아리

학생

20명 11월
4 필수 메이커스페이스 체험(창업진흥원) 메이커스페이스에서 만들기 체험 경남대학교

(창원시마산합포구)

희망

학생

10명 12월
5 자율 지역 창업기업 특강 지역 창업기업을 찾아가서

보고 느끼는 특강

미정 동아리

학생

20명 6월
6 자율 청년 창업가 청년 창업가와의 만남 미정 3학년 43명 7월
7 자율 지역중학교 행사

(지역연계-중학교)

지역 중학교와 연계하여 체험부스운영(200명 체험운영 계획) 미정

(창원시)

중학생 10명 9월
8 자율 경남전자고등학교 플리마켓(내부) 교내 비즈마켓 개최 교내

(창원시 마산합포구)

전교생 159명 10월

비즈쿨 동아리 선발 및 운영계획

동아리명

(주 아이템)

주요활동내용 담당교사 회원수 구분
1. 비즈토랑

(식음료 개발)

다양한 식음료를 개발하여 판매하는 동아리 오○○ 10명 일반
2. 사진꽃 피우기

(사진촬영 및 전시)

사진으로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동아리 신○○ 10명 일반
3. 게임과함께

(게임관리 및 운영)

다양한 게임관리 및 운영으로 여가스포츠를 활용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동아리 박○○ 10명 기술형

기대효과

활동 중심형 인성교육실현

4차산업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미래산업을 주도할 인재육성

자기 주도적 진로탐색능력 향상

기업가 정신, 도전정신 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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