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의 기능 중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오늘날 청소년들의 바른 글쓰기와 올바른 심성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교육적인 차원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편지 쓰기 지도를 통해 자신의 순수한 마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함은 물론, 나아가 수신자로 하여금 발신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더욱 돈독히 하여 보다 나은 유대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각종 첨단 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 오늘 날 청소년들을 흔히 “손으로 말하고 눈으로 듣는다.”라고 한다. 이에 따라 오늘날 대부분의 본교 학생들은 자신의 필체를 찾아보기 힘들 뿐 아니라 글의 획순이나 자(字) 형의 기본 골격조차 없이 그저 그림과 같은 글씨를 쓰고 있는 현실이며, 또한 자신의 느낌이나 속마음을 문장으로 표현함에 있어서 매우 인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바른 글씨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본인의 느낌이나 전하고 싶은 마음을 문장으로 표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줄 책임감을 느끼기에 본교 인성교육의 한 덕목으로 여기고 편지쓰기 교육에 매진하고자 한다.
그 간의 은사님께 편지쓰기를 시행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는 배양하고 불편했던 점을 보완하도록 한다.
국어 교과 협의회의 도움을 받아 전체 교사들에게 글쓰기(주 내용 : 편지쓰기) 지도가 가능하도록 틈틈이 자료제공 및 연수를 실시한다.
교육 목적에 흥미를 돋우기 위하여 학년말에 교내 좋은 편지 공모전을 개최하여 시상토록 한다.
매회 편지를 작성할 때마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담임교사는 발송 전 학생들이 작성한 편지를 검토하여야 하며, 좋은 편지는 복사본을 준비해 두었다가 학년말 교내 좋은 편지 공모전에 출품토록 한다.
연 7회에 걸쳐 실시하되 일과 중 시간을 할애하여 교과담당 교사가 주관하여 편지쓰기를 실시한다.
연간 계획을 학년 초 전 학생들에게 충분히 홍보하여 실시 시기에 따라 수신인에 대한 마음을 평소 생각해두었다가 편지 작성 때 문장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가능한 1시간 내로 작성하도록 하며, 연습용 편지지로 1차 작성한 후 본 편지지에 깨끗이 작성하도록 지도하며, 장난스런 일과성 행사에 지나치지 않도록 첫 시행에 신중을 기하도록 한다.
작성 시간은 별도의 세부 추진일정에 따르되, 학사일정에 따라 전, 후일로 변경될 수도 있다.
자신에게 편지쓰기(self-letter)
은사님께 편지쓰기
부모님께 편지쓰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담임선생님께 편지쓰기
자신에게 쓴 편지 받아보기
교내 우수 편지 공모전
추진일정
회차 | 월 | 수신자 | 비고 |
---|---|---|---|
1 | 4 | 은사님, 부모님 | 우편 발송 |
2 | 5 | 부모님 | 우편 발송 |
3 | 6 | 본인 | self-letter |
4 | 7 | 친구 | 직접 전달 |
5 | 10 | 은사님께 | 우편 발송 |
6 | 12 | 현 담임교사 | 직접 전달 |
7 | 12 | self-letter 배부 | |
8 | 12 | 공모전 시상 |
수신자 지정 사유
자신에게 편지쓰기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자기 자신에게 현재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글로써 표현하며, 자신이 느끼고 있는 후회스러운 행동이나 생각 등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각오를 거울 앞에 선 자신에게 대화하듯이 편지를 쓰게 함으로써 한 번 더 생각하게 하고 1년 후 그 편지를 자신이 받아봄으로써 흐트러진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
은사님께 편지쓰기
4월 즈음에 학교생활을 잘하고 있다는 편지를 받아봄으로써, 걱정을 덜게 될 것이며, 그 간의 스승의 날에 즈음한 편지보다는 시기적으로 본교의 교육적 이미지에 좋은 효과가 기대됨. 아울러 스승의 날 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스승과 제자의 유대를 더욱 돈독히 하며 10월 즈음에 한 번 더 편지를 씀으로써, 편지의 전반적인 내용과 글씨, 문장력 등 그동안 향상된 모습을 보임으로써, 본교 진학 권고에 대한 자신감을 충만 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함.
부모님께 편지쓰기
어버이날과 추석 명절을 즈음하여 평소 언행으로 만족감을 제공하지 못한 죄스러운 마음과 속 깊은 사랑, 효 등을 문장을 통하여 전해줌으로써, 부모님들에게 자녀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한번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본교의 인성 교육, 생활지도 및 교육철학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유도하고자 함.
친구에게 편지쓰기
친구의 날(7월9일)을 즈음하여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에게나 혹은 평소 소원했던 친구에게 편지로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진정한 우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나아가 학교폭력을 최소화하여 학교생활에 대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
담임선생님께 편지쓰기
약 1년을 같이 생활한 담임 선생님께 평소 마음에 두었던 자신의 고민거리와 고마운 마음을 편지로 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담임 선생님께서는 제자들의 편지를 읽어봄으로써, 학급의 분위기 파악과 담임교사로서의 자신을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아울러 제자들의 고민거리 또는 상담 내용을 편지로 상담해 줌으로써, 여타 상담과는 다른 감동을 받을 수 있고 사제 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자신에게 쓴 편지 받아보기
대체로 학년 초 자신을 반성하면서 새로운 각오로 새 학년을 설계하고 실천해 보리라 다짐했던 내용을 잊어버리고 생활하던 중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신이 자신에게 쓴 편지를 받아봄으로써, 망각하고 지냈던 자신과의 약속, 실천하지 못했던 미안함 등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겨울방학의 시작과 연말연시의 들뜬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새로운 출발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함.
교내 우수 편지 공모전
연 7회에 걸쳐 편지쓰기를 한 것 중에서 담임선생님께서 내용이 충실하고 잘 된 편지를 복사해 두었다가 12월 공모전에 출품하여 우수한 작품에 대하여 시상함으로써 지속적인 본교의 특색사업으로 지속될 경우 학생들로 하여금 본 교육활동에 더욱 애착을 가지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학생들에게 사랑과 정성이 담긴 편지를 교육적인 차원에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글씨체와 문장력의 향상이 기대됨.
편지지, 편지봉투 등에 본교의 ‘인성교육자료’라는 내용을 명기함으로써, 편지를 받아보는 부모님, 중3 때의 담임선생님 등 본교의 교육철학에 대한 찬사와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휴대폰 문자 송, 수신 때와는 달리 맞춤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말에 대한 책임보다는 글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느껴 자신의 행동거지를 신중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