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경남전자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편지쓰기

메인페이지 학교소개특색교육편지쓰기

편지쓰기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편지 쓰기 운영 계획

목적

공교육의 기능 중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오늘날 청소년들의 바른 글쓰기와 올바른 심성을 갖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교육적인 차원에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편지 쓰기 지도를 통해 자신의 순수한 마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함은 물론, 나아가 수신자로 하여금 발신인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더욱 돈독히 하여 보다 나은 유대관계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추진배경

각종 첨단 통신기기의 발달로 인해 오늘 날 청소년들을 흔히 “손으로 말하고 눈으로 듣는다.”라고 한다. 이에 따라 오늘날 대부분의 본교 학생들은 자신의 필체를 찾아보기 힘들 뿐 아니라 글의 획순이나 자(字) 형의 기본 골격조차 없이 그저 그림과 같은 글씨를 쓰고 있는 현실이며, 또한 자신의 느낌이나 속마음을 문장으로 표현함에 있어서 매우 인색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바른 글씨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가 필요하며, 본인의 느낌이나 전하고 싶은 마음을 문장으로 표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줄 책임감을 느끼기에 본교 인성교육의 한 덕목으로 여기고 편지쓰기 교육에 매진하고자 한다.

운영방침

그 간의 은사님께 편지쓰기를 시행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는 배양하고 불편했던 점을 보완하도록 한다.

국어 교과 협의회의 도움을 받아 전체 교사들에게 글쓰기(주 내용 : 편지쓰기) 지도가 가능하도록 틈틈이 자료제공 및 연수를 실시한다.

 

교육 목적에 흥미를 돋우기 위하여 학년말에 교내 좋은 편지 공모전을 개최하여 시상토록 한다.

매회 편지를 작성할 때마다 교육적인 차원에서 담임교사는 발송 전 학생들이 작성한 편지를 검토하여야 하며, 좋은 편지는 복사본을 준비해 두었다가 학년말 교내 좋은 편지 공모전에 출품토록 한다.

연 7회에 걸쳐 실시하되 일과 중 시간을 할애하여 교과담당 교사가 주관하여 편지쓰기를 실시한다.

연간 계획을 학년 초 전 학생들에게 충분히 홍보하여 실시 시기에 따라 수신인에 대한 마음을 평소 생각해두었다가 편지 작성 때 문장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가능한 1시간 내로 작성하도록 하며, 연습용 편지지로 1차 작성한 후 본 편지지에 깨끗이 작성하도록 지도하며, 장난스런 일과성 행사에 지나치지 않도록 첫 시행에 신중을 기하도록 한다.

작성 시간은 별도의 세부 추진일정에 따르되, 학사일정에 따라 전, 후일로 변경될 수도 있다.

추진내용

자신에게 편지쓰기(self-letter)

은사님께 편지쓰기

부모님께 편지쓰기

친구에게 편지쓰기

담임선생님께 편지쓰기

자신에게 쓴 편지 받아보기

교내 우수 편지 공모전

세부추진계획

추진일정

추진일정
회차 수신자 비고
1 4 은사님, 부모님 우편 발송
2 5 부모님 우편 발송
3 6 본인 self-letter
4 7 친구 직접 전달
5 10 은사님께 우편 발송
6 12 현 담임교사 직접 전달
7 12 self-letter 배부
8 12 공모전 시상

수신자 지정 사유

자신에게 편지쓰기
평소 생각하지 못했던 자기 자신에게 현재 자신의 솔직한 심정을 글로써 표현하며, 자신이 느끼고 있는 후회스러운 행동이나 생각 등에 대한 반성과 미래에 대한 각오를 거울 앞에 선 자신에게 대화하듯이 편지를 쓰게 함으로써 한 번 더 생각하게 하고 1년 후 그 편지를 자신이 받아봄으로써 흐트러진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

은사님께 편지쓰기
4월 즈음에 학교생활을 잘하고 있다는 편지를 받아봄으로써, 걱정을 덜게 될 것이며, 그 간의 스승의 날에 즈음한 편지보다는 시기적으로 본교의 교육적 이미지에 좋은 효과가 기대됨. 아울러 스승의 날 행사를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스승과 제자의 유대를 더욱 돈독히 하며 10월 즈음에 한 번 더 편지를 씀으로써, 편지의 전반적인 내용과 글씨, 문장력 등 그동안 향상된 모습을 보임으로써, 본교 진학 권고에 대한 자신감을 충만 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고자 함.

부모님께 편지쓰기
어버이날과 추석 명절을 즈음하여 평소 언행으로 만족감을 제공하지 못한 죄스러운 마음과 속 깊은 사랑, 효 등을 문장을 통하여 전해줌으로써, 부모님들에게 자녀에 대한 기대감을 다시 한번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본교의 인성 교육, 생활지도 및 교육철학에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유도하고자 함.

친구에게 편지쓰기
친구의 날(7월9일)을 즈음하여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에게나 혹은 평소 소원했던 친구에게 편지로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진정한 우정을 나눌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나아가 학교폭력을 최소화하여 학교생활에 대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함.

담임선생님께 편지쓰기
약 1년을 같이 생활한 담임 선생님께 평소 마음에 두었던 자신의 고민거리와 고마운 마음을 편지로 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 담임 선생님께서는 제자들의 편지를 읽어봄으로써, 학급의 분위기 파악과 담임교사로서의 자신을 한번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함.아울러 제자들의 고민거리 또는 상담 내용을 편지로 상담해 줌으로써, 여타 상담과는 다른 감동을 받을 수 있고 사제 간의 정을 더욱 돈독히 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자신에게 쓴 편지 받아보기

대체로 학년 초 자신을 반성하면서 새로운 각오로 새 학년을 설계하고 실천해 보리라 다짐했던 내용을 잊어버리고 생활하던 중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신이 자신에게 쓴 편지를 받아봄으로써, 망각하고 지냈던 자신과의 약속, 실천하지 못했던 미안함 등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겨울방학의 시작과 연말연시의 들뜬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새로운 출발을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함.

교내 우수 편지 공모전

연 7회에 걸쳐 편지쓰기를 한 것 중에서 담임선생님께서 내용이 충실하고 잘 된 편지를 복사해 두었다가 12월 공모전에 출품하여 우수한 작품에 대하여 시상함으로써 지속적인 본교의 특색사업으로 지속될 경우 학생들로 하여금 본 교육활동에 더욱 애착을 가지고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기대효과

학생들에게 사랑과 정성이 담긴 편지를 교육적인 차원에서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글씨체와 문장력의 향상이 기대됨.

편지지, 편지봉투 등에 본교의 ‘인성교육자료’라는 내용을 명기함으로써, 편지를 받아보는 부모님, 중3 때의 담임선생님 등 본교의 교육철학에 대한 찬사와 호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휴대폰 문자 송, 수신 때와는 달리 맞춤법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됨.

말에 대한 책임보다는 글에 대한 책임감을 더욱 느껴 자신의 행동거지를 신중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뀔 것으로 기대됨.

 

퀵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