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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전자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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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소개

스마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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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게임과

교육목표

다양한 형태의 게임산업들과 관련한 필수 지식인 정보처리분야와 콘텐츠 창작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기술을 습득하여 게임운영, 게임개발, 품질관리, 고객관리 등의 업무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한다.

교육중점

전인 교육을 위한 교양 교육의 강화

현장 실무능력 배양을 위한 실험실습 강화

산업 현장에 부응할 기능 교육의 강화

산학 협동 활성화를 위한 현장실습 강화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첨단 교육 강화

전문 교과 편성

학년 1학년 2학년 3학년
수업시간 12 30 54
교과목편성 디지털 논리회로(2)
전기전자기초(4)
정보(6)
컴퓨터그래픽(6)
가전기기하드웨어개발(4)
방송제작시스템운용(6)
3D프린터용제품제작(8)
스마트문화앱콘텐츠제작(3)
게임프로그래밍(3)
방송제작시스템운용(12)
3D프린터용제품제작(12)
게임프로그래밍(26)
성공적인직업생활(2)

학습중점

교과목 학 년 학습중점 비고
디지털논리회로 1 디지털 논리 회로에 대한 학습을 통해 컴퓨터를 구성하는
장치들의 형태와 원리를 이해하고, 특성을 구분하여
실제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체계적인 이론과 다양한 체험,
실제 생활과의 연과성에 대한 사례를 배울 수 있다.
전문선택
(이론/실기)
전기전자기초 1 . 전문선택
(이론/실기)
정보 1 컴퓨터의 구성과 원리 및 활용 능력을 배양시키고
정보화 사회의 컴퓨터가 가지는 역할과
응용 분야를 지도한다.
기술가정
(이론/실기)
컴퓨터 그래픽 2 그래픽 제작 원리를 배우며,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단일 이미지와 동적인 이미지를 표현하여
디지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 디자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실습하여 익힐 수 있다.
전문선택
(이론/실기)
가전기기하드웨어개발 2 . 전문선택
(이론/실기)
방송제작시스템운용 2, 3 소셜미디어 기획을 기반으로 기술 방향을 정하고,
미학적인 영상 촬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여
프리미어 프로와 에프터이펙트 프로그램으로
영상 편집을 진행하여 기획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실습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전문선택
(이론/실기)
3D프린터용제품제작 2, 3 3D프린터 기반으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디자인모델링,
제품출력, 후가공 등을 바탕으로
3D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전문선택
(이론/실기)
스마트
문화앱
콘텐츠제작
2 문화 콘텐츠 산업 활성화를 위하여 스마트 기기에
적합한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여 앱을 기획하고,
제작하고, 관리하는 것을 이해한다.
전문선택
(이론/실기)
게임프로그래밍 2, 3
전문선택
(이론/실기)
성공적인직업생활 3 전공과목을 이수하기에 앞서
직업 생활에서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전문공통

전문기술 교육 강화

사용자가 원하는 게임의 기획 분야에서부터 게이머들의 충분한 이해와 요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신규 일자리들이 많이 창출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대형 게임업체들이 운영 및 품질관리, 고객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 부서들을 지방에서 육성하고, 이로 인한 신규 인력들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므로 게임과 접목된 개인의 실력 및 창의성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인재가 되도록 교육한다.

보유 실습실 현황

실습실명 수량 실습내용 비고
게임콘텐츠
제작실
1 게임 분석 및 개발을 통하여 게임전문가 양성을 위한 실습실 1~3학년
게임캐릭터
제작실
1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게임 디자인을 위한 실습실 2~3학년
컴퓨터응용
실습실
1 스마트 앱 구현을 위한 어플 제작 실습실 2~3학년
소형무인기설계
제작실
1 3D프린터를 이용하여 드론제작 및 설계를 위한 실습실 2~3학년
소형무인기운영
조정실
1 드론의 조립 및 조정을 위한 실습실 2~3학년
전자부품
개발실
1 전자회로의 이해 및 숙달을 통하여 전자부품개발을 위한 실습실 2~3학년
유선통신구축
운영실
1 네트워크망 교육 실습과 광케이블 접속을 연습하는 실습실 2~3학년
응용프로그래밍실 1 C언어 프로그래밍 기초이론 및 실습숙달을 위한 실습실 2~3학년

 

 

자격 취득 종목

정보처리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3D프린터운용기능사

서비스경경자격

컴퓨터활용능력

워드프로세서

전자계산기기능사

 

졸업 후 진로(취업분야)

직무 분야 업무 내용 비고
정부(공공)기관 및 직업군인(부사관 및 군무원) ① 문화콘텐츠 진흥원
② 게임물관리위원회
③ 사이버 사령부 등 정보관련 부사관
일반 기업체 ① 국내 게임업체(운영/관리 및 코치/스텝)
② 프로게이머
③ 게임 유통 및 판매 업체
④ 게임방송 관련 업체
⑤ 인터넷 개인방송(BJ)
소프트웨어 개발사 ① 웹/모바일 프로그래머
② 임베디드 프로그래머
③ 정보통신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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