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전자고는 진짜 행복하데이’ 운영 계획
1)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한 학생 스스로의 자신감 획득 및 학교생활 만족도 향상
2) 다양한 활동으로 학생들의 사회 적응 훈련, 잠재적인 능력 계발
3) 학교 부적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중도탈락자 예방
4) 사제동행 활동으로 사제 간 공감대 관계 형성
1) 운영 개요
가) 시기 : 연중
나) 대상 : 전교생 및 전교직원
다) 비전 : 자아존중 및 행복한 학교 만들기
라) 운영내용
(1) 체험활동 중심
(2) 배움의 장소를 교내·외로 확대 운영
(3) 학생을 보는 관점의 변화와 교육과정의 유연화
(4) 경상남도 교육청의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가꾸는 경남교육’ 정책 지향
2) 운영 방침
가)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
나)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며 단체 활동을 통한 협동심 고취
다) 유의미한 시간이 되도록 사전에 철저한 계획 수립
라) 활동 시 발생할 수 있는 각 종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예방교육 실시
1) 인성영역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
2) 진로영역
졸업이후의 바른 성장을 위한 기본예절교육 및 진로영역 분야의 다양한 체험
3) 문화체육영역
신체적 건강과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친구, 교사와 함께하는 문화체험 및 체육활동
영역 | 활동명 | 내용 | 시기 | 대상 | 비고 |
---|---|---|---|---|---|
인성 영역 |
이런친구없데이 | 우정사진촬영, 편지쓰기, 절친 만들기 | 7월 | 전교생 | |
해피벌스데이 | 생일학생 부모님 선물 및 감사카드 전달 | 연중 | 전교생 | ||
개취데이 | 사복입고 등교 | 월 1회 | 전교생 |
날짜 지정 |
|
배부르데이 | 선생님과 학급에서 요리 | 연중 | 전교생 |
희망 학급 |
|
감사합니데이 | ‘은사님께 편지쓰기’ 우수작 대상에게 편지 및 선물전달 | 4월/10월 | 전교생 | ||
고기서 고기데이 | 고기를 마음껏 먹고 잔반 없는 날 | 연중 | 전교생 |
날짜 지정 |
|
내눈엔 보인데이 | 학교주변 환경정화활동 | 연중 | 전교생 |
날짜 지정 |
|
우리가 손자입니데이 | 학교 주변 어르신들에게 일일 손자가 되는 날 | 9월 | 희망학생 |
날짜 지정 |
|
진로 영역 |
이제 고딩이데이 | 입학 후 자신감 회복과 성취감 획득 | 3월 | 1학년 | |
내 이런 사람이데이 | 본인의 잠재력과 적성을 알아보는 활동 직업체험 및 대학탐방 |
연중 | 전교생 | ||
이제 어른이데이 |
문상예절, 주도교육, 이력서쓰기, 면접준비 한자이름쓰기, 넥타이 매기, 운전면허시험 준비 등 |
11월 12월 |
3학년 | ||
내가 최고데이 | 교내 기능경기대회 |
학기별 1회 |
전교생 |
날짜 지정 |
|
내가 바로 CEO데이 |
간식 제조 판매 창의적인 사업계획서 경연대회 |
연중 6월 |
전교생 |
날짜 지정 |
|
문화 체육 영역 |
미세먼지 별로데이 | 미세먼지 주간 캠페인 활동 | 5월 | 전교생 | |
우리는 함께데이 | 사제 동행 활동 | 연중 | 전교생 | ||
날씨 지긴데이 | 체육대회 | 4월 /10월 | 전교생 |
날짜 지정 |
|
스쿨데이 | 농구, 야구, 축구 등 관람 | 연중 | 전교생 | ||
해피버스(BUS)데이 | 창원 시티투어 버스 탑승 | 연중 | 전교생 |
희망 학급 |
|
이것이 힐링이데이 | 영화, 연극, 뮤지컬 등 관람 | 연중 | 전교생 |
1) 교과 외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함
2) 학교 부적응 및 학업중단 위기 학생들에게 학교교육의 만족도를 향상시킴
3) 학생의 자아 존중감을 심어주고 자신의 특기와 적성을 계발함
4) 친구, 가족, 교사와의 원활한 관계 회복이 기대됨
가) 협동하는 활동으로 친구들과 유대감을 높여 상호 존중하는 성숙한 문화 형성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예방함
나) 사제 간 공감대 형성의 통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안정을 높임
다)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진로 설정에 도움을 줌
라) 변화된 모습 모니터링 및 다양한 형태의 변수들을 정리하여 차기년도 운영 기초자료로 사용함